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037
한자 表善-海邊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만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표선해비치해변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표선리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지도보기
성격 해수욕장
면적 면적 25만 1000㎡, 백사장 면적 16만㎡
높이 수심 1m
길이 백사장 길이 200m
800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리 해안에 위치한 해변.

[개설]

표선해비치해변은 파도의 영향이 감소되는 해안의 만입부에 퇴적물이 공급되어 형성되었으며, 사빈의 길이와 폭이 매우 길다. 사빈의 남쪽에 북동풍의 풍계를 따라 발달한 사구 위에는 식생이 정착되어 있다. 평균 수심 1m 이내이며, 둥그런 호수 같은 모양으로 썰물 때면 백사장이 원형으로 드러난다.

[명칭 유래]

표선해비치해변에서 '해비치'란 해가 비친다는 의미이며, 마을 이름과 결합해 해변 이름이 명명되었다.

[자연환경]

내만(內灣)에 형성된 해수욕장으로, 매우 가는 모래가 퇴적되어 있으며, 경사가 거의 없는 평탄한 사빈이다. 연안류에 의해 패각류 파편들이 해안까지 운반, 퇴적되어 형성되었다. 동쪽 해안선에는 높이 2~3m의 사구층과 사구층 속에 패총이 포함되어 있다. 밀물이 되면 사빈의 대부분이 물에 잠긴다. 길이는 다소 짧지만 폭이 313m로 도내에서 가장 폭이 넓고 완만한 경사를 가진다.

[현황]

표선해비치해변의 총면적은 25만 1000㎡이며, 백사장 면적은 16만㎡이다. 수심은 1m, 백사장 길이는 200m, 너비는 800m 정도이며, 야영장·주차장·화장실·탈의실·샤워장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매년 7월 말에서 8월 초에 표선리 청년회가 주관하는 표선 백사 대축제가 개최된다.

제주 민속촌 박물관에서 100m 떨어진 거리에 있으며, 이 외에도 성읍 민속 마을·남원 큰엉·섭지코지·신영 제주 영화 박물관 등 주변에 관광 명소가 많이 있다. 또한 제주 올레 3코스의 종점이자 4코스의 출발점이어서 탐방객들이 많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