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264
한자 新豊里-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만익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2년연표보기 - 신풍리 어멍아방잔치마을 농촌전통테마마을로 지정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0년 - 신풍리 어멍아방 잔치마을 제4회 도농교류 농촌사랑대상 은상 수상
마을 신풍리 어멍아방 잔치마을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 지도보기
성격 농촌전통테마마을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리에서 운영하는 농촌 전통 테마 마을.

[개설]

신풍리 어멍아방 잔치마을은 2002년 농업진흥청에 의해 지정된 농촌 전통 테마 마을로, 천미천(川尾川) 주변에 형성되어 있다. 신풍리는 제주 탄생 설화인 삼신인(三神人)이 세 명의 공주와 혼인을 올렸다는 전설이 있는 혼인지(婚姻池)와 가까이 있으며, 제주 전통문화를 관광과 연계하였다.

신풍리 어멍아방 잔치마을은 농촌의 이미지를 살린 전통 지식 및 생활 풍습을 발굴, 전승하여 전국민의 농업·농촌 체험 학습, 농가 숙박 및 농산물 직거래 등을 통한 농촌 생활의 활성화, 그리고 도농 문화 교류 추진 등 자연과 조화로운 농촌 생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농가 소득에 기여하기 위하여 조성되었다.

[명칭 유래]

제주어로 어멍아방의 ‘어멍’은 어머니, ‘아방’은 아버지를 뜻한다. 따라서 ‘어멍아방 잔치마을’이란 어머니 아버지께 잔치를 열어 드려 효도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자연 환경]

신풍리 어멍아방 잔치마을은 완경사지에 위치하고 있다. 마을 동쪽에는 천미천이 흐르고 위치상 중산간에 해당되지만 바다를 가지고 있는 마을이다.

[현황]

현재 신풍리는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센터로부터 2003년에 농촌 전통 테마 마을로 지정된 후 각종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어서 많은 전통 문화 체험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서귀포에서 마을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전통 인성 교육 장소와 현장 체험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마을 전체가 전통 초가 체험장과 잔디 운동장, 청소년 수련장, 동물 목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부 체험장 개장, 도내 초등학교 현장 체험 학습 참가, 마차 타고 마을 유적지 돌아보기 체험, 농산물 직거래 사업, 포구 체험[고깃배 마중], 향토 음식 체험[생선물회], 감귤 농사 체험, 제주말로 전설 듣기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2004년에는 농림부가 주관하는 ‘농촌 마을 가꾸기 경진 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으며, 2010년에는 제4회 도농 교류 농촌 사랑 대상 시상식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지역 특산물로 감귤·감자·전복·소라·토종꿀·갈옷·돼돈육·오미자차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김** 참 좋내요ㅇㅇㅇㅇㅇㅇ 2013.08.23
김** 참 좋은 공간이내요. 2013.08.23
김** 안녕하세요.
어멍아방 부근에사는 이곳 주민입니다.
이곳에 내려온지 한 일년 정도 됐내요.
공기 좋고 인심 좋은 이곳을 참 잘왔다고 생각하고
살고 있습니다.
공기 물 교통환경 등등 바랄게 없내요.
주차 공간 때문에 살인을 벌리는 각박한 세상에서 벗어나니
이게 진짜 여유로운 삶이 아닌가 생각해요.
5분 거리에 어멍 아방 같은 좋은 공간이 있는 것도 행복하고여.
  • 답변
  • 디지털서귀포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08.23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