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0100
이칭/별칭 방하 오롬,방에 오롬,방에 오름,침악(砧岳)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홍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오창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방애오름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홍동 산 1번지 일대지도보기
성격 오름
면적 394,807㎡
둘레 2,406m
높이 1,699.3m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홍동에 있는 오름.

[개설]

방애오름 북쪽에는 백록담한라산 정상 서벽이 있다. 서북쪽에는 윗세 오름과 윗세 오름 대피소가 있고, 서남쪽으로 산벌른내[동홍촌, 효돈천]가 지나간다. 한라산 정상에서는 선연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서귀포 방향에서는 검은서덕 오름에 가려서 확인할 수가 없다. 방애오름의 총면적은 약 394,807㎡이며, 둘레 2,406m, 높이 1,699.3m이다.

한편 방애오름 바로 남쪽에는 검은서덕 오름이 있고, 바로 위에는 왕장서울 오름이 있다. 그래서 검은서덕 오름을 알방애오름으로, 왕장서울 오름을 웃방애오름으로 잘못 소개하는 경우도 많다.

[명칭 유래]

오름 정상은 굼부리[분화구]가 둥그렇게 파여 있는데, 이를 포함하는 전체 모양이 방아와 같다는 데에서 ‘방애오름’이라 붙인 것이다. ‘방아’에 대응하는 옛말은 ‘방하’이기 때문에 예전에는 방아 오름으로 불렀고, ‘방아’에 대응하는 현재 제주어가 ‘방에’이기 때문에 요즘은 ‘방애오름’, 혹은 방에 오름으로 부른다. 방애오름은 예로부터 ‘방하 오롬’으로도 부르고, 한자 차용 표기도 침악(砧嶽)으로 표기했다.

[현황]

방애오름 동남쪽과 바로 북쪽으로는 한라산 돈내코 등반로가 지나간다. 오랫동안 돈내코 등반로를 폐쇄했기 때문에 이 오름을 자세히 살펴볼 수 없었는데, 최근에 돈내코 등반로를 개방하여, 이 등반로가 방애오름 동남쪽을 지나고 바로 북쪽을 거쳐 윗세 오름 대피소로 연결되어 있어, 이 오름을 쉽게 관망할 수가 있다. 방애오름 북쪽 기슭에는 샘이 솟아나기 때문에, 이 등반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쉼터로도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