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1369
한자 加波島靑-祝祭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경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9년 3월 28일연표보기 - 제1회 가파도 청보리축제 개최
행사 장소 가파도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 일원지도보기
주관 단체 서귀포시·가파도 청보리축제위원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앙로 105
행사 시기/일시 매년 3월에서 5월 사이에 2일~5일간행사 개최
전화 064-794-7130[가파리사무소]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 일원에서 매년 개최되는 축제.

[개설]

가파도 청보리축제는 2009년부터 매년 3월~5월 사이에 개최되는 축제로, 가파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주민들의 의지로 만들어낸 축제이다. 가파도의 청보리는 국토 최남단에서 가장 먼저 전해오는 봄소식으로 3월 초부터 5월 초순까지 보리잎의 푸른 생명이 절정을 이룬다. 특히 가파도 청보리 ‘향맥’ 품종은 다른 지역 보리보다 2배 이상 자라는 제주의 향토 품종으로 전국에서 가장 먼저 높고 푸르게 자라나 해마다 봄이 되면 18만여 평의 청보리 밭 위로 푸른 물결이 굽이치는 장관을 이룬다. 역사 문화와 학술적 가치가 높은 숨겨진 매력의 섬 가파도에서는 청정 해역의 싱싱한 해산물과 해풍을 벗삼아 자라난 보리밭의 경관을 널리 알리고자 가파도 청보리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2009년 제주특별자치도가 도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정한 ‘가파도 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제1회 가파도 청보리축제’가 3월 28일~29일 2일간 서귀포시 대정읍 가파리 일원에서 개최되었고 그 후 매년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2010년에는 4월 1일~5일까지 5일간 개최되었고, 청보리축제에 맞춰 가파도 올레길 10-1코스가 개장되어 청보리밭을 걸으며 제주 본도의 한라산·산방산·송악산 등의 아름다운 풍광을 멀리서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2011년에는 5월 6일~8일까지 3일간 개최되었다. 축제 기간에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모슬포항에서 가파도까지 여객선 삼영호가 하루 10여 회 이상 운항된다.

[행사 내용]

가파도 청보리축제는 가파리 일원에서 매년 3월~5월 사이에 2~5일간 개최된다. 행사 내용이나 절차는 해마다 다양하게 구성된다. 주요 행사는 가파도 방문 환영 길놀이·농촌 문화 체험 마당·어촌 문화 체험 마당·공연 마당·상설 운영 행사·부대 행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사 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농촌 문화 체험 마당에서는 보리밭 산책로를 따라 풍물놀이 공연이 펼쳐지고, 청보리밭 걷기·청보리밭 보물찾기·청보리밭 연날리기 등이 펼쳐진다. 어촌 문화 체험 마당에서는 전통 낚시 체험·보말 까기 대회·해안 어장 체험·소라 구이 무료 시식·해녀 물질 공연·해산물 요리 만들기 등 체험 행사가 펼쳐진다. 그리고 국악 공연·일반 가요제 등 지역 예술 공연이 펼쳐지며, 소망 기원 돌탑 쌓기·서예 및 사진 전시·어린이 그림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상설 운영된다. 그 밖의 부대 행사로는 특산물 전시와 판매, 가파도 향토 음식점과 보리 찐빵 판매장 운영 등이 있다.

[현황]

2011년 제3회 가파도 청보리축제는 5월 6일부터 5월 8일까지 3일간 가파도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개막식 및 가파도 방문 환영 길놀이에서 대동 화합의 길놀이 및 풍물 공연이 펼쳐졌다. 또한 청보리밭 걷기·청보리밭 보물찾기 등을 비롯하여 어린이 대상 행사로는 로케트 만들기 행사인 ‘나는야 과학자’와 어린이 그림 전시회가 행해졌다. 어촌 문화 체험 행사로는 선상 낚시, 보말 까기 대회, 문어·소라 잡이 체험, 어장 체험, 소라 구이 무료 시식 등이 있었다. 아울러 해녀 물질 공연·국악 공연·일반 가요제 등 예술 공연 행사가 펼쳐졌고, 소망 기원 돌탑 쌓기·해산물 요리 만들기·사진 및 그림 전시 등 다양한 행사가 상설 운영되었다. 그 밖에 가파도 특산물 음식점, 보리 찐빵 판매장 및 특산물 판매장 등이 운영되었다.

청보리축제 기간 동안은 모슬포에서 가파도까지 방문객의 원활하고 안전한 수송을 위해 대형 여객선[21삼영호, 199톤, 승선인원 294명]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10회 증편하여 운항하였다. 서귀포시는 가파도 청보리축제를 생태 관광 축제의 전국적인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한 향후 발전 계획을 다듬어 가고 있는 중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