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601383
한자 孝敦洞環境-祝祭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효돈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성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3년연표보기 - 제1회 효돈동 환경사랑 쇠소깍 검은모래축제 개최
행사 장소 쇠소깍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효돈동 지도보기
주관 단체 효돈동쇠소깍축제위원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하효동 147-3 지도보기
행사 시기/일시 매년 7월 또는 8월
전화 064-767-9876

[정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효돈동에서 쇠소깍 주변 자연 경관을 주제로 한 축제.

[개설]

쇠소깍’은 서귀포시 효돈동에 위치한 지명으로, ‘쇠소깍’의 본래 명칭은 소가 누워 있는 형태라 하여 ‘쇠둔’이라 일컬었으며, 효돈천 하류에 단물과 바닷물이 만나 깊은 물웅덩이를 이룸으로써 ‘쇠소의 마지막’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양편에 조면암 절벽이 병풍을 세워 두른 듯하고 바위 위 푸른 소나무로 녹색 강을 이루어 경관이 빼어나다. 이에 효돈동 환경사랑 쇠소깍 검은모래축제는 주변의 빼어난 경관을 배경으로 다른 축제와 차별화 된 축제 문화를 만들고 있다.

[연원 및 개최 경위]

‘효돈동 환경사랑 쇠소깍 검은 모래 축제’는 2003년부터 ‘쇠소깍’의 경관을 널리 알리고자 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 내용]

‘효돈동 환경사랑 쇠소깍 검은모래축제’는 다른 축제와의 차별성을 위해 먹을거리 코너를 최대한 줄이고 볼거리와 체험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축제 명칭에 ‘환경 사랑’을 담고 있듯이 테우 탐험, 해변 씨름 대회,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 천연 비누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현황]

‘효돈동 환경사랑 쇠소깍 검은모래축제’에서는 2011년 축제부터 환경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걷기 대회와 그리기 대회가 열리고 있다. 앞으로 지역 특색을 살린 캐릭터 를 개발하고 다른 축제와 차별화 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